-
'더 샌드박스' 에디터 기초 소개기타 2022. 4. 24. 18:44
이번에는 더 샌드박스의 에디터를 직접 다운받고 실행시켜 보았다. 샌드박스 에디터를 다운받으려면 공식 사이트에 가서 '만들기' 탭에 들어가면 된다. 이 글에서는 아직 세부 퀘스트 만들기 등의 복잡한 기능보다는 기본적인 월드의 뼈대나 건축물을 생성해보는 것만 해 볼 예정이다.
먼저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고, 자신의 샌드박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본격적으로 실행된다. 참고로 전체화면으로 무조건 실행되는 경우 로그인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메뉴에서 바꿀 수 있다. 아무튼 로그인을 한 후에는 현재까지 자신의 프로젝트 목록을 보여주며, Create New 버튼을 통해 새로운 월드를 생성할 수 있다.
Create World를 누른 후에 나오는 창의 세부 영역에서는 월드의 이름과 강, 산, 사막 등의 기본 테마, 그리고 땅의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고, 모두 지정한 다음 Create 버튼을 누르면 월드가 생성된다.
에디터에 본격적으로 들어오면 로블록스 에디터처럼 중앙에 스폰 포인트가 존재하는 상태로 시작하며, 필자의 경우 테마를 없음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그냥 텅 빈 평야로 생성되었다. 기초적인 조작은 W,A,S,D키로 움직이고, 좌클릭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마우스 휠로 줌 인/아웃은 가능해도 왜인지 카메라 시점을 돌리는 기능은 찾을 수가 없었다.그리고 창의 하단에 있는 인벤토리에 기본적인 블록들이 들어있고, 우측 하단의 화살표를 이용해 더 많은 블록과 장식물들을 볼 수 있다.
마음에 드는 블록은 각 인벤토리의 칸에 드래그,드롭하여 등록할 수 있고, 등록한 인벤토리 키의 숫자를 눌러 개채를 선택한 후 마우스로 위치를 잡고, 좌클릭하면 해당 개체를 월드에 가져다 놓을 수 있다.
가져다 놓은 개체를 지우거나 편집하고 싶다면 좌측의 메뉴에 있는 마우스 커서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 커서 모드로 들어간 후 각 개체를 선택 가능하며 선택 후 Del키로 삭제할 수도 있고, 개체를 선택할 시 우측의 프로퍼티 메뉴에 개체의 세부 정보가 표시되어 이름, 체력 등의 정보를 수정 가능하다.(참고로 블록이 아닌 사람, 자동차 등의 상호작용 가능한 개체에만 프로퍼티가 있으며, 블록은 우클릭으로 지울 수 있다)
그리고 좌측의 메뉴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 지에 따라 개체 클릭 후 위치 이동, 회전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만든 월드는 좌측 상단의 저장 메뉴에서 저장 가능하다.
이렇게 단순히 구조물을 짓는 것 이외에도 퀘스트를 만든다던가, 상호작용 이벤트를 추가한다던가 하는 고급 기능들도 만져볼 수 있지만 솔직히 에디터 자체가 생각보다 만지기 불편하고 난잡해서 그다지 사용하고 싶은 에디터의 종류는 아니었고, 디센트럴랜드의 에디터보다도 사용하기 훨씬 불편해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매우 어려워할 수도 있는 에디터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걸 가지고 무언가를 만들려고 생각할 정도면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이 더욱 많겠지만...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 M2E 서비스 트레이서 (0) 2022.05.07 언리얼 엔진 5 테크데모 감상 후기 (0) 2022.04.30 메타버스 '프리블록스' 를 플레이해 보았다(1) (0) 2022.04.22 걸으면서 채굴하자, 스웻코인 어플 사용 방법 (1) 2022.04.21 '더 샌드박스' 계정 만들고 아바타 생성하기 (0) 2022.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