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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산 햅틱 컨트롤러
    기사 요약 2022. 5. 15. 18:34

    가상현실에 대한 관심이 조금 더 많아지는 듯한 요즘, 이번에는 카이스트에서 VR과 관련해 어찌 보면 핵심 기술이 될 수 있을 하드웨어를 개발 중이라는 기사를 읽게 되어 가져오게 되었다. 

     

     주인공은 바로 '햅틱 컨트롤러' 라는 녀석으로, '햅틱' 이라는 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단어이지만 콘솔에 관해 조금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생소하지 않은 느낌의 단어이다. 햅틱 기술이란 사람이 무언가를 만지는 촉감과 관련이 있는 기술이며, 햅틱 '컨트롤러' 란 게임을 하거나 가상의 공간에 있는 아바타가 무언가를 집고, 사용할 때 컨트롤러에 의해 사용자가 실제 현실에서 해당 물건을 잡거나 사용 중인 듯한 그립감(?)을 전달해주는 컨트롤러이다. 물론 이건 플레이스테이션 5의 이야기이고, 카이스트에서 만든 컨트롤러는 가상현실 헤드셋을 머리에 끼고 사용하는 걸 전제로 하였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인 촉감을 구현해놓은 것 같다. 

     

    이렇게 생겨먹었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진동으로 가상 물체와의 상호작용을 구현한 현재의 VR 컨트롤러의 물체의 자세한 물리적 요소를 표현하기 힘들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카이스트에서 자유도가 높은 햅틱 컨트롤러를 개발했으며, 무려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개발했다는 이 '스피노키오' 컨트롤러는 움직이는 물체의 이동 속도, 방향과 두께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스피노키오는 한 쌍의 회전 원판과 2차원 축 회전의 원리를 이용해 사용자가 가상으로 쥐고 있는 물체가 손가락 사이를 지나가는 실질적인 감촉을 체험할 수 있으며, 미끄러지거나 회전하는 방향 등에 따라서 느끼는 감촉이 달라진다.

     

    카이스트의 연구 팀은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힘을 주어 물체를 집어 올리거나 잡아당기는 등 형태를 변형시키는 상호작용은 물론 쓰다듬고 떨어뜨리는 때의 상호작용 또한 현실에서 느낄 수 있게 한다고 했고, 이런 촉감을 실시간으로 구현하여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한다.  

     

    https://news.kaist.ac.kr/news/html/news/?mode=V&mng_no=20590 

     

    NEWS

    사이트 설명을 간략히 기록 해주세요.

    news.kaist.ac.kr

     

    처음 플레이스테이션 5를 사고 듀얼센스로 호라이즌을 했을 때 손에 감기는 햅틱 트리거의 손맛은 엄청나게 신기한 경험이었다. 활시위를 당길 때도, 문을 강제로 따버리거나 적들의 목을 따버릴 때도 착착 감기는 손맛에 기술의 발전에 놀라워했던 경험이 있는데, TV 모니터 화면을 보고 해도 그 정도의 현실감이 느껴지는 것을 헤드셋을 쓴 상태에서 몇 배는 더 입체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건 사실 상상하기 어렵긴 하다. 이 컨트롤러를 사용한 채로 VR기기를 쓰고 무언가를 플레이하면 지금 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의 물건인지 가상의 물건인지 알아보기 힘든 경지까지 갈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된다면 교육이나 치료, 현장 시뮬레이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확장성이 기대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분야는 이걸 사용한 상태로 플레이하는 게임인 것 같다. 저 컨트롤러로 게임을 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이제 게임의 '조작감'에 대한 평가 기준이 바뀔 때가 머지않았을 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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